디아관련
2018.12.31 09:14

달리기 패널티

조회 수 214 추천 수 0 댓글 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디아블로2에서는 걷기와 달리기가 가능하다. 여기서 달리기는 빠른 이동을 하는 대신 약간의 패널티가 존재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달리는 상태의 패널티는 다음과 같다.

1. 적의 근접공격이 무조건 명중한다.
2. 방패의 블럭 확률이 1/3이 된다.(최대 25% 가능)


 이것뿐이다.





 이것을 알아보게된 이유는, 달리기의 패널티에 대해 잘못 알려진 정보가 있어서였다. 디아블로2는 오래된 게임이다보니 정확하지 않은 정보도 널리 퍼져있다.

 블럭률은 잘못된 게 없고, 문제가 되는 내용은 '달리기 상태에서는 디펜스가 0' 이라는 주장이다. 또한 이동과 관련된 스킬도 달리기 상태의 패널티를 받는다는 것도 있다.
 이 두가지 정보는 직접 실험하여 아닌 것을 확인하였다.


1. 달리기 상태에서는 디펜스가 0이 된다?

 고렙 캐릭터로 방어력을 높혀놓고 노멀 난이도 액트2 하수구에 가서 해골 궁수들을 잔뜩 모아놓고 이리저리 뛰어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원거리 방어력은 전혀 떨어지지 않고 매우 적은 히트율을 보인다.
 반면 같은 층이나 액트1 앞마당에서 근접공격 몬스터한테 붙어서 달리기로 부비대면 공격모션이 나오는대로 데미지가 들어오는걸 볼 수 있다.

 그러니 공식 홈페이지의 설명대로 달리기 상태에서는 근접공격을 무조건 맞는것이지, 디펜스가 줄어드는게 아니라는 것이다.
 근접공격을 맞는 것과 공홈의 설명을 오해석하여 디펜스가 0이라고 착각해서 저런 주장이 나온 듯하다.

 그러므로 달리기는 근접공격을 하는 적들 사이를 움직일 때는 좋지 않으나, 원거리 공격을 피하는대는 도움이 된다. 기본적으로 디펜스로 방어도 하면서 빠른 위치 이동으로 발사체 자체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달리기는 근접공격 몬스터와 붙는가 아닌가만 따지면 된다. 특히 근접 전문 캐릭터들에게 중요할 것이다.


2. 이동을 겸하는 스킬(텔레포트, 차지, 리프, 리프어택, 드래곤 플라이트 등)은 달리기 상태의 패널티를 받는다? 단 훨윈드는 제외 혹은 달리기 상태의 훨윈드만 패널티를 받고 걷기 상태의 훨윈드는 상관 없다?

 마찬가지로 고렙 캐릭터로 방어력을 올린 뒤, 저렙 근접 몬스터 무리의 한복판에서 텔레포트를 반복하거나, 둘러쌓인 상태로 벽을 향해 차지를 한다거나 하면 금방 알 수 있다. 당연히 방어력은 떨어지지 않고, 근접공격도 방어수치 만큼 막아진다. 스킬 중에는 가만히 서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아무런 패널티가 없다.
 이러니 바바리안의 훨윈드의 경우도 생각 할 필요가 없다. 아무리 적의 한복판에 뛰어들어도 방어력 계산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

 바바리안의 버서크를 제외한 그 어떤 스킬도 스킬 사용 도중 패널티를 받지 않는다. 버서크는 방어력이 0이되는 디버프가 그래픽으로도 보이고 설명도 되어있다.

 그러니 텔레포트 중에 적에게 맞아서 캐스팅을 못하고 죽는건 그냥 자신의 방어력이 낮아서 맞았거나, 마법을 맞았거나 둘 중 하나일 뿐이다.

 근접공격이 반드시 히트하는 패널티와 블럭률이 1/3이 되는 패널티가 항상 같이 발생한다면, 스킬 발동시에 블럭률이 낮아지는 경우 또한 없다. 버서크의 경우도 디펜스만 낮아지고 블럭률은 그대로라 방패로 막는게 가능하다.





* 요약

1. 달릴 때는 근접공격을 100% 맞게된다. 그러므로 달릴 때는 근접공격을 하는 적과 거리를 두자.

2. 달릴 때도 방어력이 유지되므로 원거리 공격을 달려서 피하면 효과가 좋다. 다만 블럭률이 낮아지므로 방어력이 낮고 방패를 찬 캐릭터라면 걷는게 좋을 수도 있다.

3. 스킬을 이용한 이동은 패널티가 없어서 때에 따라 더 안전한 대피 수단이 될 수 있다. (텔레포트는 캐스팅 딜레이 동안 멈춰선다는 문제가 있으니 주의)





 참고 사이트

http://classic.battle.net/diablo2exp/basics/controls.shtml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디아관련 대형 와이드 모니터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창모드법 143 수생이 2014.12.15 25908
공지 메이지협박수수 / 메이지본수수 / 벅세타스피릿불사조 / 벅더스크인내명굴 / 벅패이즈고뇌파괴 / 벅세타망명불사 뮤리아 2018.08.31 6546
공지 트레디아 경험치를 올리는 방법 980 update 트디개발자 2018.08.28 7270
3288 봇관련 d2bs 메모리 초기화하기 불펌러 2019.03.22 26
3287 디아관련 디아2 시디키를 저렴하게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꼐 드리는 정보 18 불펌러 2019.03.08 348
3286 봇관련 d2bs 오토스머프 랩업시 왕따을 위한 렙업 조절 8 불펌러 2019.03.05 200
3285 디아관련 디아블로2 패치의 역사 9 불펌러 2019.02.28 189
3284 일반 Windows Embeded Standard 7기반 Windows ThinPC 2 불펌러 2019.02.20 93
3283 디아관련 디아블로2 완전삭제 방법 스샷 및 설명 14 불펌러 2019.02.20 175
3282 봇관련 아이템 이니 수정전에 꼭 알아야 할 디아블로 아이템 옵션 7 불펌러 2019.02.13 297
3281 봇관련 D2BS 길목사냥 하는법 간단한 설명 7 불펌러 2019.02.13 355
3280 봇관련 대기열 대기하기 11 불펌러 2019.02.13 275
3279 게임관련 163힘제 미러드 부츠가 최고로 좋은 이유. 15 뮤리아 2019.01.19 451
3278 캐릭 육성 국템없이 시체슴딘 하는 두 가지 방법. 10 뮤리아 2019.01.19 232
3277 봇관련 NT 종료렉 드뎌 잡았음 10 불펌러 2019.01.19 784
3276 봇관련 D2NT 게임 팅김현상 팁 13 냐햐냐야호 2019.01.15 660
3275 봇관련 방목록 카운팅 리셋 하기 9 epox 2019.01.12 196
3274 봇관련 d2bs 장인분 안계신가요 ㅠㅠ 2 극딜소서 2019.01.12 592
3273 봇관련 d2nt 나가기 렉 고치기 힌트 12 뮤리아 2019.01.11 864
3272 봇관련 새로나온 d2nt 20 천랑루나 2019.01.10 1646
3271 봇관련 햄딘은 성공! 디테일함은 좀더 공부하면 될듯하네요 14 FBI멀더 2019.01.09 452
3270 봇관련 d2nt 막히던 날 올라온 youtube d2bs 설정 4 천랑루나 2019.01.07 797
3269 봇관련 기본적인 BS파일 입니다.(추가) 15 불펌러 2019.01.05 1368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65 Next
/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