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달리기 속도 (FRW, Faster Run Walk)

빠른달리기/걷기(Fast Run/Walk)속도는 FRW라고 하는데, FRW는 주로 부츠와 참과 같은 장비에 의해 값이 커지게 됩니다.
무거운 갑옷과 방패에 의해 달려/걷기가 느려지기도 합니다.
갑옷과 방패에 의해 FRW수치는 떨어지는 반면 무거운 갑옷에 의해 스태미나 회복속도는 증가하기도 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Background)

디아블로2의 모든 캐릭터들은 처음 장비에 의해 동일한 속도를 갖습니다.
그러나 각각의 캐릭터들은 그 캐릭터들의 장비나 스킬에 의해 달려속도가 결정됩니다.
많은 스킬들은 달려/걷기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달려/걷기 속도는 보통 FRW를 갖는 장비에 의해 빨라지게 됩니다.
각각의 장비에 의해 FRW수치가 커짐에따라 체감이 됩니다. (육안으로 느껴지지 않을수 있지만 각각의 기준점들을 토대로 판단해보십시오)

공속과 패캐는 프레임(frame)에 의해 결정되는것과는 달리 FRW는 야드(yard)에 의해 결정됩니다. 프레임은 각각의 정수로 수치가 일정하게 떨어지는것과 달리(ex) 2프레임과 3프레임으로 나뉘지만 2.37프레임 같은 소수점을 갖는 프레임은 없습니다.) 야드는 프레임과 달리 반드시 정수로 떨어질 필요는 없습니다.(ex) 이를테면 달려속도가 초당 2.37야드의 속도로 달릴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식의 결과치로 공속, 패캐와 달리 기준점을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FRW는 매직찬스(매찬)와 비슷한 특징을 갖습니다.(둘다 수치가 증가하면 할수록 수치값의 변화율은 감소하게됩니다. =Dimishing Returns Chart) FRW와 매직찬스 둘 모두 기준점이 없을 뿐더러 이전 퍼센테이지들의 단순 총합으로 결정됩니다.

야드의 정의 (Definition of Yards)

디아블로의 이동속도는 초당 야드로 결정됩니다.
(yards/s). 1야드는 수평거리로 32픽셀, 수직거리로 16픽셀입니다.

보이는 화면크기에 따른 야드 (Visible Screen Size in Yards)

해상도는 640x480 혹은 800x600 픽셀입니다.
실제 보는 화면은 전자가 640x432 픽셀이고 후자가 800x552 픽셀입니다.
따라서 실제화면으로 비율을 야드를 해석하면:

해상도 보이는 화면 가로 세로
640 x 480 640 x 432 20 yards 27 yards
800 x 600 800 x 552 25 yards 34.5 yards

기초 이동 속도 (Basic Movement Speeds)

기초 걷기/달려 속도는 모든 클래스가 동일합니다.

이동 모드 기본 속도 비고
걷기 초당 6야드 -
달리기 초당 9야드 걷기+3야드
차지 초당 22.5야드 팔라딘전투 스킬로, FRW를 증가시키는 아이템에 의해 속도가 변하지 않음.

최저 이동속도 (Minimum Movement Speed)

가장 느린 걷기/달려 속도는 1.5야드입니다 (기본 걷기속도의 ¼).
결빙이 얼마나 심하게되는지와 무관하게 이 속도보다 느려질순 없습니다.
참고로 달려속도는 기초 걷기 속도에 의해 계산되며, 달려속도는 초당 3야드보다 느려질수있지만, 초당1.5야드 아래로는 안됩니다.

차지속도는 초당 18야드까지 떨어질수있으며, 초당 18야드로 감속되는 구간에서 걷기/달려 속도도 초당 1.5야드까지 떨어집니다.

이동속도는 아이템 , 스킬, 갑옷/방패의 무게, 그리고 둔감효과(결빙이나 디크리와 같은 둔감)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아이템 FRW (Faster Run/Walk: Items)

걷기/달려 속도는 아이템FRW에 의해 바뀔수 있습니다. 그러나 차지속도는 변하지 않습니다.

FRW는 앞서 본 바와 마찬가지로 값이 상승하면 할수록 증가율이 감소합니다.
아래 표를 통해 0%~295% FRW를 나타냈습니다.

Effect on Run/Walk Speed in yards/s
FRW 속도 FRW 속도 FRW 속도
0 % +0.00 100 % +3.60 200 % +5.10
5 % +0.24 105 % +3.66 205 % +5.16
10 % +0.54 110 % +3.78 210 % +5.22
15 % +0.78 115 % +3.90 215 % +5.28
20 % +1.02 120 % +3.96 220 % +5.34
25 % +1.36 125 % +4.08 225 % +5.40
30 % +1.50 130 % +4.14 230 % +5.40
35 % +1.68 135 % +4.26 235 % +5.46
40 % +1.86 140 % +4.32 240 % +5.52
45 % +2.04 145 % +4.38 245 % +5.58
50 % +2.22 150 % +4.50 250 % +5.58
55 % +2.40 155 % +4.56 255 % +5.64
60 % +2.52 160 % +4.62 260 % +5.70
65 % +2.70 165 % +4.68 265 % +5.70
70 % +2.82 170 % +4.74 270 % +5.76
75 % +3.00 175 % +4.80 275 % +5.82
80 % +3.12 180 % +4.86 280 % +5.82
85 % +3.24 185 % +4.92 285 % +5.88
90 % +3.36 190 % +4.98 290 % +5.88
95 % +3.48 195 % +5.04 295 % +5.94

FRW 변화차트 (FRW Diminshing Returns Chart) by Virtuous

Faster Run/Walk Diminshing Returns

스킬 FRW (Faster Run/Walk: Skills)

비거와 같은 스킬은 이동속도를 증가시킵니다.

FRW% (스킬) 걷기/달리기 속도 차지 속도
1 % +0.06 yards/s +0.09 yards/s
10 % +0.60 yards/s +0.90 yards/s
100 % +6.00 yards/s +9.00 yards/s

스킬FRW는 아이템FRW와 달리 값이 증가함에 따라 변화율이 감소하지않고 선형적으로 상승합니다.

갑옷과 방패에 의한 감속 (Speed Reduction from Armors and Shields)

헤비와 미디움 갑옷과 방패는 아래 표와 같이 속도가 감소합니다.

갑옷/방패 달리기/걷기 속도 차지 속도
미디엄 갑옷 -0.30 yards/s -0.45 yards/s
미디엄 방패 -0.30 yards/s -0.45 yards/s
헤비 갑옷 -0.60 yards/s -0.90 yards/s
헤비 방패 -0.60 yards/s -0.90 yards/s

따라서, 갑옷과 방패에 의한 최대감속은 초당 1.20야드(둘다 헤비일때)입니다. 차지속도는 초당 1.80야드입니다.

둔감오라, 아이템&결빙 공격 (Slowing Auras, Items & Chilling Attacks)

둔감시키는 어떤것이라도, 이를테면 대상을 X%만큼 둔감시키는 아이템, 홀리프리즈오라, 그리고 콜드공격에 의한 결빙은 FRW를 감소시키는 것들입니다.

몹 이동속도 보너스 (Monster Speed Bonuses)

몹들의 이동속도상승은 스킬에의한 FRW와 같이 선형적상승하게 됩니다.
몹들의 기본 이동속도는 몹의 종류마다 다르므로, 디아블로의 캐릭터와 달리 모두 값으로 상승하진 않습니다.

걷기/달리기 속도
챔피언몬스터와 퍼제스트몬스터 +20 %
파나틱몬스터 +100 %
그 외 빠른 유니크몹과 그 부하몹 +100%

이동속도 공식들 (Movement Speed Formulas)

  • 걷기 속도 (Walking Speed)
    걷기속도=기초걷기속도*(1+ 스킬FRW/100+ [아이템FRW*150/(아이템FRW+150)]/100 + 방어구속도/100)
    • 모든 캐릭터의 걷기속도는 초당6야드로 동일
    • 스킬FRW =스킬FRW- 둔감효과
    • 아이템FRW는 아이템에 의한 FRW값
    • [] 대괄호의 의미는 소수점 버림을 의미함
    • 방어구속도는 갑옷과 방패 모두 고려한 속도(음의 값). 미디움이면 -5, 헤비면 -10
    추가로, 만약 걷기속도<기초속도/4 이거나 걷기속도=기초속도/4가 된다면 초당 1.5야드의 이동속도를 갖게됩니다.
  • 달리기 속도 (Running Speed)
    달려속도= 기초달려속도+ 기초걷기속도*(스킬FRW/100+[아이템FRW*150/(아이템FRW+150)]/100 + 방어구속도/100)
    참고로 기초달려속도는 초당 9야드로 모든 캐릭터와 동일하고 위의 걷기속도공식을 달려속도공식에 치환하면,
    달려속도= (공식으로구한)걷기속도 + 기초달려속도 - 기초걷기속도
    기초걷기속도와 기초달려속도의 값을 대입해보면,
    • 걷기속도>초당 1.5야드의 경우:
      달려속도= (공식으로구한)걷기속도+ 초당3야드
    • 걷기속도=<기초걷기속도/4의 경우:
      달려속도= 초당1.5야드
  • 팔라딘 차지 속도 (Charging Speed)
    차지속도=기초차지속도*(1+스킬FRW/100+ 방어구속도/100)+ (기초달려속도*150%)
    각각의 용어설명은 이전과 공식들과 동일하며, 기초달려속도를 치환하면,
    • 차지속도= 13.5+ 9*(1+ 스킬FRW/100 + 방어구속도/100) [단위: 초당야드]
      이때 스킬FRW와 방어구속도에서 최하값이 -50% 이므로 차지속도의 최저속도는 초당18야드입니다.( 18야드= 13.5+9*0.5)
    • 그런데 만약, 차지중에 속도가 변하게되면 차지에 의한 속도보너스가 사라지고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차지속도= max(9+ 6*(1+ 스킬FRW/100 + 방어구속도/100),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