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2인생20년만에 처음으로

PK어쎄 시작하면서

노하우를 담아 보았습니다.

함께 시작해보시죠.

Diablo2 PvP Assassin

디아2인생 20년만에 처음으로 PK어쎄를 시작하면서

다른 입문유저분들에게 도움 될만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Diablo2 PvP and TeamPK Assassin

" 이 글은 팀피입문자들을 돕기 위해 작성되어진 글입니다 "

<< PK 어쎄신 1부 >>

아이템세팅과 스텟 스킬투자, 팀피 입문까지

https://youtu.be/ZqAUoVMJyIM

<< PK 어쎄신 2부 >>

팀피2일~9일차까지 발전해가는 과정들

https://youtu.be/7HkV2JB1gUE

<< PK 어쎄신 3부 >>

팀피10일차 전문적인팀피 드어넥슴까지 경험하기

https://youtu.be/7_Hla0tF1Ok

안녕하세요 아이딘입니다. 저는 주로

아시아 스탠/래더에서 사냥과 팀피(TeamPK)를 합니다.

PK는 주로 본넥과 해슴딘으로 팀피(TeamPK)를 해오다가

이번에 PK어쎄까지 입문하게 되었고 관련정보와 글을

찾아 봤는데 이상하게 관련 글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PK어쎄 입문유저들에게 최대한

도움 드릴려는 목적으로 글을 작성 해보았습니다.

제가 이 시점에서 팀피어쎄 입문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팀피는 몇 년 해왔기에 PK관련 기본적인 내용을 알면서도

PK어쎄는 처음이기에 입문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에 대해서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시점이 아닌가 라는 생각에서 입니다.

(PK어쌔 고급정보는 유튜브에서 잘하는 분들 영상을 참고)

저는 PK어쌔를 1:1올라운드가 아닌 팀피로 시작했기에

팀피 위주로 작성되어진 글입니다. 1:1은 케릭에 따른

세팅과 변수가 너무 다양해서 다음에 경험치가 쌓이고

노하우가 생긴다면 작성해보겠습니다.

* 차례 *

1. [TeamPK]팀피란..

2. 팀피어쎄신의 역할

3. 팀피어쎄 아이템 세팅

4. 어쎄신 기본 능력치

5. 팀피어쎄 스텟세팅

6. 팀피어쎄 스킬세팅

7. 어쎄의 광패캐세팅

8. 트랩속도는 무기공속

9. 트랩은 마법아닌 소환물

10. 클러에 움움작하는 이유

11. 팀피어쎄 훨윈드 득과실

12. 팀피어쎄 가성비세팅

13. 팀피어쎄 팀피 진행요령

14. 팀피어쎄글 마무리하며..

1. [TeamPK]팀피란..

팀피어쎄 설명에 앞서 (TeamPK)팀피란.....

4:4 팀으로 진행되는 매너 피케이입니다.

디아블로2게임은 발매한지 햇수로 20년이 넘었고

팀피방에는 고이다 증발해버린 유저들이 많습니다.

나는 초보이고 못하는데 팀피 참가가 가능할까?

가능합니다. 내가 못해도 팀원이 올킬 할 수도 있고

계속 리팀하면서 진행되니 걱정마시고 참가하세요

그리고 팀피 입문케릭으로는 햄딘을 추천합니다.

팀진형에 해머만 부지런히 돌려도 1인분 합니다.

거기다 햄딘은 적이 쉽게 네임잡고 못 들어오기에

입문유저들이 생존을 오래할 수 있는 케릭입니다.

조금 더 오래 살아봐야 더 잘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마나 어쎄는 서포터 케릭이기에 잘 하는 유저가

진행을 해야 팀에 도움 되고 빛이 나는 케릭입니다.

하지만 팀피 입문케릭에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자기가 하고픈 케릭으로 잘 할 때까지 즐겨보세요.

팀피는 제가 지금까지 디아블로2를 통해 경험했던

가장 재미있는 컨텐츠이기에 적극 추천드립니다.

입문한 초보라고 하면 팀피유저분들이 도와줍니다.

그러니 세팅 된 pk케릭, 그리고 매너만 챙겨 오세요.

아 그리고 팀피와 1:1은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릅니다.

결국은 둘 다 하는게 경험상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1:1만 해서 잘하는 유저는 팀피를 못하고 반대로

팀피만 하는 유저는 저처럼 1:1을 힘들어 하니까요.

2. 팀피어쎄신의 역할

팀피 대표 킬케릭인 본넥, 햄딘, 슴딘, 엘드루와는 달리

어쎄케릭은 활마와 같은 대표적인 서포트 케릭입니다.

킬케릭이 잘 해야 팀이 이길 것 같지만, 고인물사이에선

서포트 케릭들의 운영에 따라 팀의 승패가 갈리게 됩니다.

그만큼 어쎄는 팀피를 시작하는 유저분들에게 입문용론

어려운 케릭이지만 그만큼 매력적인 케릭이기도 합니다.

(숙련PK유저들은 재미있는 케릭순위로 슴딘과 어쎄 뽑음)

어쎄는 팀피에서 교전의 중심에서 트랩과 마블을 통해

팀의 승리에 날개를 달아주는 서포터역할 입니다.

그럼 팀피어쎄의 기본 아이템 세팅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1PK어쎄는 너무 다양하고 저도 못하기에 다음에 다룰게요)

3. 팀피어쎄 아이템 세팅

투구 : 유닉다뎀 (참작)

갑옷: 수수께끼 (힘제 100 이하 베이스)

벨트: 유닉스웹벨트

장갑: 트랑장갑

부츠: 쉐댄부츠

아뮬: 광패크랩아뮬 = 2어쎄 17패캐이상 부가옵 아뮬

링1: 10패캐 스텟 및 60마나이상 (부가옵 피,레지, 어레)

링2: 10패캐 스텟 및 60마나이상 (부가옵 피,레지, 어레)

(어쎄는 팔라와 동일하게 1스텟= 3피로 스텟당 피가 높기에

장신구에서 스탯을 높게 챙겨 오는 것이 세팅상 이득입니다)

어쎄케릭은 99렙에 20스텟의 애니와 횃불 착용 후

쉐댄부츠 착용을 위해 수수입고 33힘이 필요하고

루닉클러 착용을 위해 30민첩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이 스텟을 개인취향에 따라 장신구 스텟으로 뽑거나

스텟투자로 장신구 세팅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위치버그상 추천하는 국민클러조합>>

(왼쪽장갑위): 스웨이자 혼돈 (3마블 3라센 기본+부가스킬)

(오른신발위): 루닉원한 (3마블 3라센 기본+부가스킬)

<<장갑위 혼돈작 추천 클러들>>

장갑위에는 스웨이자 또는 시져스스웨이자 혼돈고정

팀피용 혼돈스킬로는 3마블 3라센 구성을 기본으로

추가 스킬로는 쉐마,웨폰,웨파,블쉴 정도로 가치가 높습니다.

(1:1, 또는 어넥용 클러는 스킬 선호도가 조금 다릅니다)

가성비로는 3마블3라센 스웨이자, 조금 투자하겠다면 쉐마나 웨폰 붙은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가 스킬이 3이 붙은 333매물은 332에 비해서 거래가격대가 몇배로 확 뛰게 됩니다.

<<신발위 메인용 추천 클러들>>

루닉 3마블 3라센 부가스킬 원한 = PK어쎄 가성비 좋은 클러

루닉 3마블 3라센 부가스킬 벅혼돈 = PK어쎄 대표 성능좋은 클러

루닉 2어쎄 40공속 풀스 2솟 움움작 = PK국민클러로 불리고 가격대 높음

루닉 40공속 증뎀 풀스 또는 극증 에테내회 = 훨데미지에 포인트

루닉 2어쎄 40공속 3마블 부가옵 움움작 = 훨윈드보다는 서포트역할

(이 외에도 1:1에서는 극증워피 세팅등 다양한 클러조합들이 있습니다.)

가성비로는 룬워드 원한이 정말 좋은 무기입니다.

훨좀 돌고 상악맛좀 보고 싶다 하시면 벅혼돈을 추천드립니다

매직클러중에는 매우 완성도 높은 클러입니다. 주로 훨공격 보다는 마블과 라센을 통한 서포터 역할에 중점을 두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40공속까지 붙은 것은 구하기 어렵기에 서포터 역할이라면 2/3/3 루닉매직클러에 샤샤작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버프클러>>

매직 3쉐도 3페이드 (1~2솟 유닉포다이작) X 자루

(합12스킬 페이드 시젼이 가능하기에 버프클러라 불림)

추가로 베넘스킬이 붙어 있으면 가치가 높아집니다

*팀피어쎄는 버프클러 사용으로 함성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팀원중 아무도 함성 못하는 경우 및 1:1을 대비

액트3장 용병을 고용하여 콜투와 스피릿은 넣어 둡시다.

일반적인 버프클러이고 3쉐도우 3페이드 스킬을 기본으로 합니다. 소켓 작업은 유닉 포깍주얼을 합니다

일반버프클러에 1베넘이 붙은 것, 가격대가 올라가며 3베넘까지 붙어서 3쉐도우 3페이드 3베넘 2솟은 가격대가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위치버그>>

스왑 버프클러로 페이드 버프 후, 스왑 메인무기로 와서

왼쪽 혼돈을 재장착하면 트랩 까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쌍클 위치버그는 다소 복잡하고 어려운 정보입니다)

(*어쎄란에 Taiken님의 쌍클위치버그 글을 참고하세요)

<<인벤세팅>>

어쎄횃불 (수치 높을수록 좋음)

애니참 (수치 높을수록 좋음)

쉐도우스킬 45피 근접수치 9장 (수치 높을수록 좋음)

20피 17마나 참 10장 (수치 높을수록 좋음)

<<창고세팅>>

2어쎄 17패캐이상 75중감 아뮬

10패캐 스텟 및 60마나 이상 25중감 링 x 2개

20피 11라레 6장 (수치 높을수록 좋음)

20피 11포레 6장 (수치 높을수록 좋음)

20피 11콜레 6장 (수치 높을수록 좋음)

20피 36어레 6장 (수치 높을수록 좋음)

(창고에 피레지참을 구비 해놓고 부족한 레지 충족)

4. 어쎄신 기본 능력치

힘= 20

민첩= 20

생명= 20

에너지 =25

라이프= 50

마나= 25

스테미나= 95

(+1레벨업당 증가량)

라잎 2 / 마나 1.5

(+1생명력당/+1에너지당 증가량)

라잎 3 / 마나 1.5

어쎄신 패캐 프레임

(16)/ (15)/ (14) / (13) / (12) / (11) / (10) / (9) /

0~7/8~15/16~26/27~41/42~64/65~101/102~173/174~

어쎄신 패힛프레임(기타)

(9) / (8) / (7) / (6) / (5) / (4) / (3) /

0~6/7~14/15~26/27~47/48~85/86~199/200~/

5. 팀피어쎄 스텟세팅

힘스탯: 아이템 다 입고 쉐댄부츠 착용가능한 167힘까지

민첩스탯: 아이템 다 입고 루닉클러 착용가능한 115민첩까지

피스탯: 나머지 모두 투자

마나스탯: 손대지 않음

아이템 미착용시 순수 스텟 투자 힘 +33 (쌍링에서 30민첩 가져오는 경우)

팀피어쎄 99케릭 = 함성 받은 후 스탯창 (웨폰26스킬로 60프로방어기회)

6. 팀피어쎄 스킬세팅

페이드 42스킬 (버프클러들고 함성 후 42스킬)

42스킬은 곧 42리듀 + 8리듀(수수께끼) = 50리듀완성

웨폰블럭 26스킬 (메인클러 든 상태, 함성 후 60% 까지)

쉐마 1개 (메인클러에 쉐마 붙은 걸 사용중이면 안 찍음)

베넘 1개 (버프클러에 베넘 붙은 걸 사용하면 안 찍음)

마블 20개

라센 20개

웨파 1개 (취향적 선택, 저는 찍었습니다)

나머지 스킬은 모두 라센의 시너지 스킬에 투자

(데센+차지볼트+쇼크웹 = 스킬마다 시너지 효율은 동일)

7. 어쎄의 광패캐세팅

팀피어쎄는 102패캐(10프레임)

구간을 광패라고 칭하며 세팅하게 됩니다.

어쎄크랩아뮬이 17패캐 부터 시세가 높아지고

쓰임새가 생기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유닉다뎀(25) + 트랑장(20) + 스웹벨트(20) +

패캐링쌍(20) + 어쎄아뮬(17) = 102패캐 완성!

8 트랩속도는 무기공속

어쎄의 트랩스킬은 얼핏 보면 법사의 마법처럼 보여서

패캐의 영향을 받을 것 같지만 무기공속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스왑으로 함성이나 버프스킬 시젼 후 메인클러로

스왑 후, 장갑 위 클러를 한번 들었다 놓는 위치버그를 통해

트랩 까는 속도를 높여 주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9. 트랩은 마법아닌 소환물

어쎄의 트랩은 마법이 아닌 소환물이라서

원소데미지를 높여주는 유니크 주얼 또는

아이템에 붙은 원소데미지 증/깎 옵션이

트랩의 원소데미지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텟창 수치상으로는 높아진 것으로 표기되지만

이 또한 스탯창의 오류입니다. 그러면 라깍/라증 옵션이

적용 되지도 않는데 왜 유닉다뎀을 기본투구로 착용하냐?

그건 102광패를 충족하기 위한 선택입니다.

가끔 팀피나 1:1 어쎄 유저들 중에서는 유닉다뎀을

착용 안 하고 102패캐를 포기하면서 다른 투구 착용으로

한프레임 낮은 패캐로 색다른 세팅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10. 클러에 움움작하는 이유

어쎄는 클러를 통한 공격데미지가 다른 밀리케릭에

비해 많이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어설프게 대미지를

높이는 것 보다는 트랩깔고 마블 걸고 훨윈드 돌아

상처를 입힐 때 상악데미지를 줘서 야금양금

잡아가는 스타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어쎄클러에는 다른 밀리케릭처럼 무기에

증뎀주얼이나 로작이 아닌 움작, 움움작을

고정으로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완성도 높고 데미지 높은 극증 클러류를 사용하는

어쎄유저들은 로로작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 국민클러 2어쎄 4공속 풀스 2솟 루닉 >>

어쎄유저들은 루닉베이스의 클러에

2어쎄/40공속/풀스/2솟 옵션으로

구성된 클러를 국민클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저러한 기본 옵션만 붙은 것도 나오기가 쉽지

않으며 거래가격 또한 매우 높은 편입니다.

여기에 부가옵까지 유옵으로 붙을 경우

가격대는 매우 높게 올라가게 됩니다.

PK어쎄 국민클러 기본옵션으로 풀스 옵션

(렙당어레+렙당맥뎀이)이 인기 있는 이유는

팀피어쎄의 세팅상 다른 곳에서 어레를 높게

가져올 수 없는데 풀스옵션은 옵션 하나로

약 천 이상의 어레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팀피나 다른 1:1에서 팔라와 같은

케릭에 까지 훨윈드가 잘 박히게 해줍니다.

(*그렇다고 PK어쌔 유저 대부분이 이 클러를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저도 사용 못 해봤습니다.

원한세팅으로도 잘하는 분들 많으니 참고하세요)

11. 팀피어쎄 훨윈드 득과실

팀피를 하다보면 휠을 자주 도는 어쎄유저들이 있습니다.

경험많고 컨트롤 좋은 유저들의 휠윈드는 위협적입니다.

어떤 상황에서 훨윈드를 돌아야 상대를 묶어 둘 수 있는지,

어느때 돌아야 생존력이 높은 지를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경험 없는 어쎄 초보유저가 자주 훨을 도는 것은

팀원들에게 마블을 통한 서포터 역할도 해주지 않을

뿐더러 자신의 어쎄케릭 생존력도 급격하게 떨어트립니다.

그래서 팀피어쎄는 훨을 많이 돌기 보다는 트랩을 깔고

마블로 상대를 잘 잡아주는 서포트역할을 충실하게

진행하는 것이 팀피어쎄에게는 중요한 것 같습니다.

팀피를 적응하고 실력이 올라오기 전까지는 훨윈드 사용은

최대한 자제한다는 마인드로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2. 팀피어쎄 가성비세팅

팀피어쎄 가성비로 플레이 가능한가요?

가성비로 맞출려면 얼마나 드나요?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답변 드리자면 모든 팀피케릭이 가성비세팅 가능 합니다.

저는 컨트롤이 부족하다보니 좋은템을 보여주는 방송(?)

및 아이템거래의 편의를 위해 으뜸템

위주로 세팅을 하는 편입니다만 팀피 또는

1:1피케이방 가보면 정말 가성비 템으로도

컨트롤로 상대 잡아먹고 다니는 분들 많습니다.

일단 가성비세팅에 대해서 설명 드리자면,

클러와 장신구를 뺀 나머지 기본템은

세팅상 변동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기본템은 방어수치 및 옵션수치

떨어지는 저렴한 템으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아뮬은 2어쎄 17패캐를 기본 옵으로 보고

나머지 힘이나 민첩수치 + 피 마나가 적당히

붙은 것을 잘 찾다보면, 어쎄는 드루와 함께

비주류 케릭이다 보니 생각보다 쓸만한

아뮬들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링은 패캐/힘(민첩)/마나 옵션을 기본으로 찾다가

피나 레지가 잘 붙고 저렴한 것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팀피를 진행하다보면 생각보다 마나소비가 많기에

링에서 마나옵션 70이상 붙은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킬참은 피가 38정도 붙은것들이 가성비로는

가장 좋고 20피 10레지참 등을 구하시며 되는데,

상대적으로 장신구 보다 으뜸참들은 저렴한 편이기에

참에서는 그래도 최대한 피수치 높은 걸로

세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팔 때도 잘팔림)

버프클러는 3쉐도/3페이드 1솟은 저렴합니다.

메인클러 또한 기본 3마블3라센만 붙은 건 저렴합니다.

물론 쉐마,웨폰 부가옵이 붙은 것이 좋긴 합니다.

<< 디아 아이템도 감가상각? >>

참고로 으뜸템이 구매할 때는 다소 비싸더라도

다시 판매할 때의 감가상각이 없으면서 잘 팔립니다.

감가상각과 똑같지는 않지만 묘하게 비슷합니다.

무슨 아이템이 감가상각이 있냐 라고 하실 수 있지만,

희한하게도 중급템들은 구매후 사용하다 다시 팔 땐

하급템 가격에 판매를 해야 그나마 팔릴 정도입니다.

그런데 으뜸템은 사용하다가 다시 팔 때,

오히려 가격이 높아져 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저는 그래서 성격 급한(?) 분들에게는 오히려

가격이 높더라도 적당히 즐기다가 다시 팔때도

재값에 잘 팔리는 으뜸템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13. 팀피어쎄 팀피 진행요령

팀피방입장, 어쎄케릭의 라센트뎀을 알려준다(예: 트뎀8K)

함성해주면 버프클러들고 페이드+베넘 켜고 쉐마 소환.

팀원과(아마케릭) 동선을 함께하면서 트랩을 깔아준다.

팀원들 쪽으로 들어오는 상대케릭을 마블로 잡아준다.

또는 우리팀원이 교전 중인 곳으로 가서 마블로 잡아준다.

쉐마가 죽으면 계속 소환해주며 트랩도 계속해서 깔아준다.

상대팀 1~2명 남아서 몰아갈 경우 쫓아가서 마블로 잡아준다.

교전 중 급박한 다구리 상황이라면 내 트랩 속에서 휠춤 춘다.

어쎄는 잘하면 빛 나고, 못 하면 정말 약해 보이는 묘한 케릭이다.

하지만 내가 재미있고 버티고 계속 하다보면 실력은 는다.

14. 팀피어쎄글 마무리 하며..

팀피를 시작한지는 햇수로 5년이 되었고 어쎄로 PK를

해야지 미루던 것이 벌써 20년이 흘렀네요.

저같은 경우 팀피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재미 있었지만

시작과 동시에 매번 첫번째로 죽기 일수였습니다.

처음에는 팀에 민폐인가 싶었는데, 그렇게 몇 개월을

버텨보니 도망다니는 법과 함께 생존률이 늘게 되었고

그 다음에는 팀에 조금씩 도움도 주고 또 킬하는 법도

조금씩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팀피는 어렵습니다.

처음에는 계속 죽어서 팀에 민폐라 그만둘까라는 생각도

들겠지만 본인이 재밌다고 느낀다면 계속 해보십시오.

지금 잘하는 유저들도 결국 그렇게 눈치 보며 시작했고

자기가 좋아서 계속 하다보니 지금은 잘 하게 된거니까요.

그렇게 적응하다보면 제가 왜 팀피를 디아2컨텐츠 중에서

가장 재미있다고 추천드렸는지 어느순간 경험하게 되실 겁니다.

아직 어쎄케릭으로는 PK 경험이 많지 않기에 글은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어쎄케릭 아니더라도

평소 좋아하는 케릭으로 팀피입문은 해보셨으면 해요.

그럼 팀피방에서 꼭 만났으면 합니다. 레.츠.기.릳!

끝 - 감사합니다

[육성]PK어쎄신 혼트랩씬 팀피 시작해보기

(스킬,스텟,아이템세팅,실전) Diablo2 PvP Assass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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