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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은 아직도 블럭율이 무엇인지 모르는갸~

 

아직도 스텟창을 보고 암울해 하는 갸~

 

아직도 방패를 교체하고 75%였던 블럭율이 73%떨어졌는데도 그냥 다니는 갸~

 

아직도 방패선정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남에게 항상 물어보는갸~

 

주먹구구 식으로 케릭을 키울것인가 아니면 좀 더 치밀하게 케릭을 키울것인가

 

나는 가변적 셋팅을 즐기고 스킬트리의 여유를 느낄것인가

 

그렇다면 이글을 한번 읽어보기 바란다. 그런다음 1%만 기억을 해라.

 

그런다음 나머지 99%는 본인이 노력을 하기 바란다.

 

사실 기억안해도 좋다. 필자도 기억을 못해서 내문서에 저장을 해놨으니.후후후

 

 

◆블럭율이란?

 

디아블로 이 심오한 게임은 단순하게 랩업을 하고 정형화된 아이템을 요구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가슴 한편에 자리잡은 산수의 고통을 안겨주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그중 한가지 블럭율이란 것이 존재합니다. 한글로는 공격저지 성공율. 율=%가 들어가기에

수학이라고 부르짓는 유저가 존재하지만 전 산수라고 생각합니다.(그냥 더하고 빼고 나누고 곱하면
됩니다.)

 

이 공격저지 성공확률이란 상대방이 공격해 올때 케릭터가 착용하고 있는 방패를 위로 들어올려
막을수 있는 확률입니다.

 

방패란 것은 그냥 폼으로 들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방패의 옵션만으로 평가하시는 분들만 계신데
이런 한 블럭동작을 사용하게끔 하는 것이 방패이지요.

 

그렇다고 이 공격저지 성공확률이 100%로 공격을 방어해 낸다면 무슨재미로 게임을 하나요.
그냥 방패들고 어영부영 돌아다니기만 하면 되지..ㅡ_ㅡ.

 

-블럭율의 제한적 사항

블럭은 모든 공격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마법공격과 매직 공격은 블럭이 불가능 합니다.
공격저지 성공율은 물리적 공격에 의한 공격만 블럭이 가능합니다. 해머딘의 해머라던지
소서리스의 파이어볼 같은 매직과 원소공격은 블럭킹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물리적 공격을 100%의 확률로 블럭킹이 가능한것은 아니며 75%의 수치까지만 블럭이
가능합니다.

이 75%의 블럭확률은 케릭터가 정지 상태에 있을때에 가능한 수치이면 케릭터의 달리기/걷기 모드처럼 이동시에는 그 블럭확률은 25%의 확률도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케릭터 이동시 블럭확률 1/3로 감소현상 발생.

 

또 한 케릭터의 레벨에 따라 블럭확률은 변하게 됩니다. 90레벨의 케릭의 블럭율이 75%라고 하더라도
그이상 레벨이 되면 블럭율이 변화게 됩니다. 덱스수치 1~2레벨당 블럭율 1%정도의 감소율 보임.

 

-블럭율을 상승시키는 요인.

 *민첩성(스텟창의 민첩수치)
 *장비 옵션의 공격저지 성공확률
 *팔라딘의 홀리쉴드 스킬 레벨.
 *방패(쉴드)의 자체 공격저지 성공활률 

 

위에 사항을 보면 과연 앞으로 내 케릭터의 예정 레벨에 얼마정도의 민첩(덱스) 투자량이 필요하다는 것은

매우 어렵고 그 계산 방법이 나름대로 까다로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제가 미리 계산하기 편하게 도움되는 글을 올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래글의 팔라딘 방패에 따른 덱스적용수치의 오차 범위는 레벨당 1~2민첩수치.


◆팔라딘 홀리쉴드 스킬레벨에 따른 공격저지 성공확율 변동표.

 

스킬레벨

1

2

3

4

5

6

7

8

9

11

블럭확율

14%

18%

20%

23%

25%

26%

27%

28%

29%

30%

스킬레벨

11~12

13

14~15

16~19

20~22

23~26

27~35

36~44

45~

-

블럭확율

31%

32%

33%

34%

35%

36%

37%

38%

39%

-

*위의 표와 같이 홀리쉴드의 스킬레벨이 올라가면서 홀리쉴드에 의한 공격저지 성공확율이

  같이 올라가지만 20레벨이상으로 올라갈수록 그 사이값이 존재 하므로 케릭터의 한계홀리쉴드

  스킬 레벨을 확인하여 그 이상의 불필요한 홀리쉴드레벨을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홀리쉴드에 의한 공격저지성공확율의 확보는 39%인 45스킬레벨이하가 적정선으로 보입니다.

 

◆팔라딘 전용쉴드의 각 클래스 자체 공격저지 성공확율.

-타아지 쉴드계열 (노말-익션셔널-엘리트)

등급분류별

타아지

아카론 타아지

세이크리드 타아지

공격저지 성공율

40%

40%

60%

-론다쉬 쉴드계열

등급분류별

론다쉬

아카론 론다쉬

세이크리드 론다쉬

공격저지 성공율

45%

45%

58%

-헤렐딕 쉴드 계열

등급분류별

헤렐딕

프로텍터

쿠라스트

공격저지 성공율

50%

50%

55%

-에어린 쉴드계열

등급분류별

에어린

길디드

자카럼

공격저지 성공율

52%

52%

52%

-크라운 쉴드계열

등급분류별

크라운

로얄

보어텍스

공격저지 성공율

55%

55%

51%

 

 

◆팔라딘 전용쉴드의 홀리쉴드 비적용 75%블럭을 위한 덱스 투자량

*팔라딘 엘리트쉴드류

케릭레벨/방패계열

80

lv

81

lv

82

lv

83

lv

84

lv

85

lv

86

lv

87

lv

88

lv

89

lv

90

lv

91

lv

92

lv

93

lv

94

lv

95

lv

96

lv

97

lv

98

lv

99

lv

세이크리드 타아지 215 217 220 222 225 227 230 232 235 237 241 242 245 247 250 252 255 257 260 262
세이크리드 론다쉬 221 224 227 229 232 234 237 240 242 245 247 250 252 255 258 260 263 265 268 271
쿠라스트 쉴드 233 235 238 241 244 246 249 252 255 257 260 263 265 268 271 274 276 279 282 285
자카럼 쉴드 245 248 251 254 257 260 263 265 268 271 274 277 280 283 286 289 291 294 297 300
보어텍스 쉴드 250 253 256 259 262 265 267 270 273 276 279 282 285 288 291 294 297 300 303 306

*팔라딘 익셥셔널쉴드 류

케릭레벨/방패계열

80

lv

81

lv

82

lv

83

lv

84

lv

85

lv

86

lv

87

lv

88

lv

89

lv

90

lv

91

lv

92

lv

93

lv

94

lv

95

lv

96

lv

97

lv

98

lv

99

lv

아카론 타아지 315 318 322 326 330 333 337 341 345 348 352 356 360 363 367 371 375 378 382 386
아카론 론다쉬 281 285 288 291 295 298 301 305 308 311 315 318 321 325 328 331 335 338 341 345
프로텍트 쉴드 255 258 261 264 267 270 273 276 279 282 285 288 291 294 297 300 303 306 309 312
길디드 쉴드 - - - - - - - - - - - - - - - - - - - -
로얄 쉴드 233 235 238 241 244 246 249 252 255 257 260 263 265 268 271 274 276 279 282 285

*팔라딘 전용쉴드 타아지-론다쉬-헤렐딕-에어린-크라운쉴드는 그 자체 블럭율이 익셥셔널과 동일하므로 생락.

 

◆팔라딘 전용쉴드의 홀리쉴드 20레벨(35%블럭율확보 후) 적용후 75%블럭을 위한 덱스 투자량

 *소수점 이하는 생략하였습니다. 

 

*팔라딘 엘리트방패 류

케릭레벨/방패계열

80

lv

81

lv

82

lv

83

lv

84

lv

85

lv

86

lv

87

lv

88

lv

89

lv

90

lv

91

lv

92

lv

93

lv

94

lv

95

lv

96

lv

97

lv

98

lv

99

lv

세이크리드 타아지 141 142 144 146 147 149 150 152 153 155 157 158 160 161 163 165 166 168 169 171
세이크리드 론다쉬 144 145 147 148 150 152 153 155 156 158 160 161 163 165 166 168 169 171 173 174
쿠라스트 쉴드 148 150 151 153 155 156 158 160 161 163 165 166 168 170 171 173 175 176 178 180
자카럼 쉴드 152 154 156 158 159 161 163 165 166 168 170 171 173 175 177 178 180 180 183 185
보어텍스 쉴드 154 156 158 159 161 163 165 166 168 170 171 173 175 177 178 180 182 184 185 187

 

*팔라딘 익션셔널 방패류

케릭레벨/방패계열

80

lv

81

lv

82

lv

83

lv

84

lv

85

lv

86

lv

87

lv

88

lv

89

lv

90

lv

91

lv

92

lv

93

lv

94

lv

95

lv

96

lv

97

lv

98

lv

99

lv

아카론 타아지 175 177 179 181 183 185 187 189 191 193 195 197 199 201 203 205 207 209 211 213
아카론 론다쉬 165 166 168 170 172 174 176 178 180 181 183 185 187 189 191 193 195 196 198 200
프로텍터 쉴드 156 157 159 161 163 165 166 168 170 172 173 175 177 179 180 182 184 186 187 189
길드디 쉴드 152 154 156 158 159 161 163 165 166 168 170 171 173 175 177 178 180 182 183 185
로얄 쉴드 148 150 151 153 155 156 158 160 161 163 165 166 168 170 171 173 175 176 178 180

 

*팔라딘 전용쉴드 타아지-론다쉬-헤렐딕-에어린-크라운쉴드는 그 자체 블럭율이 익셥셔널과 동일하므로 생락.

 

◆부록1 유니크 헤럴드 오브 자카럼 쉴드의 홀리쉴드 20레벨 적용 후 75%블럭을

위한 덱스투자량

 

케릭터 레벨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유니크 헤럴드오브 길디드쉴드 117 118 120 121 122 123 125 126 127 129 130 131 132 134 135 136 138 139 140 141


◆부록2 모너크 쉴드와 그림쉴드의 케릭터별 방패 자체 공격저지 성공확율.

 

적용케릭터/아이템 분류

퍌라딘

아마존/어쌔씬/바바리안

드루이드/소서리스/네키로멘서

유니크 스톰쉴드 모너크

77%

72%

67%

노멀 모너크(흰색/회색아이템)

52%

47%

42%

그림쉴드(노멀/유니크 고정)

50%

45%

40%

 

*부록 1과 부록2는 방패의 사용빈도에 따라 특별히 추가하였습니다. 유니크 헤럴드 오브 길디드쉴드의 경우 노말-익션셔널-엘리트 클래스의 방패의 공격저지 성공율이 동일하게 52%동일합니다.

 

부록2의 유니크 스톰쉴드 모너크의 경우 방패 옵션 중 25%공격저지 성공율리 포함되어 있어 노멀 모너크에 비해서 방패 자체 공격저지 성공율리 높게 나왔으며  

 

모너크 스피릿을 착용하는 다른 케릭터의 경우 방어기회를 알아보고 싶으시면 위 부록2표를 보시고 계산하시면 됩니다.

 

◆부록3 상위 계산의 기본 공식 모음.

세이크리드 타아지 블럭율=60%
세이크리드 론다쉬 블럭율=58%
쿠라스트 쉴드       블럭율=55%
자카럼 쉴드          블럭율=52%
보어텍스 쉴드       블럭율=51%

홀리쉴드 20레벨 블럭율=35%

 

*덱스 요구치 공식

덱스요구치=(75/모든 공격저지 성공율)x(케릭터 레벨x2)+15

 

상위 방패 공식 요구치(노홀리쉴드 적용)

세타=(75/60)x(레벨x2)+15
세론=(75/58)x(레벨x2)+15
쿠라=(75/55)x(레벨x2)+15
자카=(75/52)x(레벨x2)+15
볼텍=(75/51)x(레벨x2)+15


상위 방패 공식 요구치(홀리쉴드적용)

세타=(75/60+35)x(레벨x2)+15
세론=(75/58+35)x(레벨x2)+15
쿠라=(75/55+35)x(레벨x2)+15
자카=(75/52+35)x(레벨x2)+15
볼텍=(75/51+35)x(레벨x2)+15

 

익션셔널 방패 공식 요구치(노홀쉴)

아카론 타아지=(75/40)x(레벨x2)+15
아카론 론다쉬=(75/45)x(레벨x2)+15
프로텍터 쉴드=(75/50)x(레벨x2)+15
길디드    쉴드=(75/52)x(레벨x2)+15
로얄쉴드       =(75/55)x(레벨x2)+15

 

익션셔널 방패 공식 요구치(홀쉴적용)

아카론 타아지=(75/40+35)x(레벨x2)+15
아카론 론다쉬=(75/45+35)x(레벨x2)+15
헤렐딕 쉴드   =(75/50+35)x(레벨x2)+15
에어린 쉴드   =(75/52+35)x(레벨x2)+15
크라운 쉴드   =(75/55+35)x(레벨x2)+15

 

◆최종 레벨에 따른 공식요구치 공식

 

*덱스 요구치 공식

덱스요구치=(75/모든 공격저지 성공율)x(케릭터 레벨x2)+15

 

위 공식에 팔라딘이 아니더라도 (모든 공격저지 성공율)이 항목에 부록2에 나와있는 모너크나 그림쉴드

등등의 자체 블록율+옵션에 붙어잇는 공격저지 성공율을 대입하여 계산하시면 필요한 덱스 수치를 아실수 있습니다.

 

위 글을 보면 의외로 익셉셔널이나 노말 방패들 중에서 몇몇 방패는 블럭율 면에서만 본다면

 

엘리트보다 우위를 차지하는 수도 있습니다. 약간 신경만 쓰면 어렵지 않게 좋은 방패를 가지고

 

활용을 잘 할 수도 있겠지요^^

 

이상으로 글을 마칠까 합니다 ㅡ_ㅡ/

 

2007.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