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속도 계산기 사용법

조회 수 4,074 추천 수 0

"아마존이 쉐도우보우를 들고 7프레임 멀티플 샷/가이드 애로우를 쏘려면 파나타시즘의 레벨과 공격속도는 어떻게 되너야 하나요?"

"팔라딘이 유니크 마이티 셉터를 들고 6프레임 스마이트를 쓰려면 파나타시즘의 레벨과 공격속도, 또 셀베이션을 켰을 때의 공격속도가 어떻게 되어야 할까요?"

"바바리안이 버석고뇌와 버석죽숨을 꼈는데 휠윈드의 프레임은 어떻게 되나요?"

등등의 공격 속도와 관련된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속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디아블로 상의 공격 속도를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를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ttp://tradia.me/diablo2/공속_계산기 (새 창으로 엽니다)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캐릭터를 선택하는 곳입니다.

② 무기를 선택하는 곳입니다. 독일어와 영어만을 지원하므로, 아이템의 독일어명 혹은 영어명은 아셔야겠죠.

③ 어쌔신, 드루이드, 바바리안에 한해서 무기에 붙어있는 '공격속도'를 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휠윈드의 공속을 계산할 때 필요한 것입니다.

④ 양손무기를 착용할 수 있는 캐릭에 한해서, 다른 손에 든 무기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어쌔신과 바바리안 뿐이군요.

⑤ 총 공격속도 증가율입니다. 아이템에 붙은 모든 공속증가를 여기에 써주시면 됩니다. 단, ③에 무기 자체의 공격속도 증가를 대입했다면, 그걸 빼주셔야 합니다.

⑥ 캐릭터의 스킬을 고를 수 있는 곳입니다. 아쉽게도 어쌔신의 휠윈드는 계산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아마존의 멀티플 샷/가이드 애로우의 프레임을 체크하려면 Standard에 놓으셔야 합니다.

⑦ 자신이 받는 파나타시즘의 레벨입니다. 신뢰의 경우 12~15, 야수의 경우 9, 팔라딘이 직접 쓰는 경우에는 자신의 스킬레벨을 넣어줍시다.

⑧ 어쌔신, 드루이드, 바바리안에 한해 특징적인 스킬의 레벨을 넣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스트 오브 스피드를 쓴 경우에는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증가한 상태이므로 적용이 됩니다.

⑨ ①~⑧에 값을 모두 넣었으면 show IAS/FPA table(공격속도와 프레임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표) 버튼을 눌러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몇 공속에서 프레임이 바뀌는지를 말이죠.

⑩ Speed는 '1회 공격당 프레임'을 표시하고, Frequency는 '초당 공격횟수'를 표시합니다.

일단 인터페이스는 위에 설명드린 것과 같습니다만,

예를 들어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1. 아마존이 15파낙 그랜드신뢰를 들면, 몇 공속을 충족해야 7프레임 멀티플 샷/가이드 애로우를 쏘나요?



1) 캐릭터는 아마존
2) 무기는 그랜드 메이트런 보우(Grand Matron Bow)
3) 스킬은 Standard(평타) = 멀티플 샷/가이드 애로우 둘 다 여기에 해당됩니다.
4) 파나타시즘은 15레벨

이와 같이 설정하셨으면, IAS(공격 속도 증가)에서 숫자를 올려가면서

언제 Speed 창에 7 fpa 이 뜨나 보면 됩니다. 또는, show IAS/FPA table 버튼을 누르셔서 표를 보셔도 되구요.

결과는 92공속(95공속) 이상이기만 하면 되는군요.


2. 팔라딘이 유니크 캐듀시어스를 든 경우, 6프레임 스마이트를 뽑아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ㄱ) 20레벨 파나타시즘을 켠 경우



1) 캐릭터는 팔라딘
2) 무기는 캐듀시어스(Caduceus)
3) 스킬은 스마이트(Smite)
4) 파나타시즘은 20레벨

IAS 에서 숫자를 올려가면서 Speed 창을 확인하면, 35공속 이상이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ㄴ) 셀베이션을 켠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되, 파나타시즘 레벨만 0으로 해놓으면 됩니다. 130공속 이상이면 되는군요.


3. 바바리안이 40공속 콜블고뇌와 콜블죽숨을 꼈습니다. 휠윈드 프레임이 어떻게되나요?



1) 캐릭터는 바바리안
2) 오른손 무기는 콜로서스 블레이드(Colossus Blade)
3) 오른손에 죽숨을 꼈다고 가정하고, 60공속으로 놓겠습니다.
4) 왼손 무기도 콜로서스 블레이드(Colossus Blade)
5) 왼손에는 고뇌를 꼈다고 가정하고, 40공속으로 놓겠습니다.
6) 무기를 제외하고, 방어구에서 나오는 공격속도 증가는 없습니다.
7) 스킬은 휠윈드(Whirlwind)
8) 파나타시즘 레벨은 0입니다.

Speed 창을 보면 2 fpa 라고 뜬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 0.08초마다 타격이 나가며 1초에 12.5번을 친다는 소리죠.


4. 어쌔신이 트랩을 까는 속도는 공속과 관련되어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설명해주세요.

ㄱ) 버스트 오브 스피드를 켠 경우



1) 캐릭터는 어쌔신
2) 스컬지(Scourge) 오심을 들었다고 가정해봅니다.
3) 오심을 든 트랩씬은 아이템에 공격속도가 붙은 경우가 없으므로 0으로 놓겠습니다.
4) 스킬은 트랩 깔기(Trap Placing)

그리고 버스트 오브 스피드 레벨을 올려보면, 16레벨에서 최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하시면 show IAS/FPA table 버튼을 눌러 보시면 되지요.

횃불(3) + 애니(1) + 오심(3) + 샤코(2) + 마라(2) + 스피릿(2) + 스웹(1) + 쌍조던(2) 에서 벌써 올스킬을 16이나 끌어왔군요. 버스트 오브 스피드는 1만 찍고 사용해도 최대 공속을 뽑아낼 수 있다는 게 됩니다.

ㄴ) 버스트 오브 스피드를 쓰지 않을 경우 (페이드를 쓸 경우라던지)

이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값을 다 넣고 show IAS/FPA table 버튼을 눌러 프레임을 보면

프레일, 나우트, 스컬지 오심을 쓰는 경우는 순서대로



로, 모두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버스트 오브 스피드 없이 최대 공속을 뽑으려면 89공속(90공속)을 뽑아야 하는군요.



이제 궁금한 게 있으시면 친목란에 묻지 마시고, 직접 계산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말 쉽고 편한 공속계산기, 이해 되셨나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Oculus 2009.12.15 6.9k
공지 Oculus 2009.12.18 6.7k
공지 Oculus 2009.12.19 3.2k
공지 Oculus 2009.12.20 4.3k
공지 Oculus 2009.12.21 5.2k
공지 뮤리아 2020.10.16 285.8k
36 Oculus 2009.12.15 3.2k
35 Oculus 2009.12.15 2.5k
34 Oculus 2009.12.15 4.9k
33 Oculus 2009.12.15 2.8k
32 Oculus 2009.12.15 5.2k
31 Oculus 2009.12.15 2.3k
30 Oculus 2009.12.15 6.9k
29 Oculus 2009.12.15 2.6k
28 Oculus 2009.12.15 3.8k
27 Oculus 2009.12.15 2.4k
26 Oculus 2009.12.15 3.0k
25 Oculus 2009.12.15 1.8k
> Oculus 2009.12.15 4.1k
23 Oculus 2009.12.15 3.4k
22 Oculus 2009.12.15 2.5k
21 Oculus 2009.12.15 2.6k
20 Oculus 2009.09.06 62.3k
19 Oculus 2009.09.05 68.2k
18 Oculus 2009.09.05 68.3k
17 Oculus 2009.09.05 75.6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