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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백(Rollback)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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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공격 동작은 골프 스윙과 비슷합니다.

골프채가 뒤로 갔다가 ( . )

골프채가 앞으로 오면서 공을 치면 그 때 타격이 일어나고 ( |. )

골프채가 관성에 의해 앞으로 계속해서 움직이듯 말이죠. ( ,·´˝```˚³)

롤백(Rollback)에 대한 이해 - 1

하지만 스트레이프(Strafe)나 펜드(Fend)처럼 반복해서 공격하는 스킬은 타격때마다 풀스윙(Full-swing)을 반복하지 않습니다. 대신 동작의 몇부분을 떼어다가 반복할 뿐이죠.

롤백(Rollback)에 대한 이해 - 2

이런 현상에 의해 연속 타격시 짧은 동작만을 반복하는 것을 롤백(Rollback)이라 합니다. 대개 타격 시간은 평타에 비해 1/2로 짧아지며 롤백값이라는 변수에 의해 더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롤백에 의한 반복 애니메이션의 길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롤백값*반복 애니메이션의 길이/100

질(Zeal) 스킬은 롤백값이 100입니다. 평타 1회가 잡아먹는 시간을 15라고 하면 질 1회(5번 타격)가 잡아먹는 시간은 7, 7, 7, 7, 14가 되는 셈이죠. (소숫점을 버리기 때문에 15/2=7.5가 아니라 15/2=7)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스트레이프의 타격 과정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이프의 롤백값은 50입니다.

보우를 든 아마존의 평타 1회가 잡아먹는 시간을 14라고 하면, 스트레이프를 사용해서 화살 1개를 날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50*(14/2)/100=3 (소숫점 버림)

롤백값은 50, 롤백에 의해 공격속도가 1/2로 짧아졌으므로 반복 애니메이션의 길이는 14/2=7

즉, 스트레이프를 사용하면 화살 한 발을 쏘는데 잡아먹는 시간은 3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크로스보우를 든 아마존의 평타 1회가 잡아먹는 시간을 20이라고 하면, 스트레이프를 사용해서 화살 1개를 날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50*(20/2)/100=5



*스트레이프의 롤백값이 50일 수 밖에 없는 이유

아마존이 활을 쏘는 동작은 "활을 드는 동작", "화살을 장전하고 쏘는 동작", "활을 내려놓는 동작"으로 나뉩니다.

스트레이프는 활을 들고 계속해서 화살을 장전하고 쏘다가 나중에 활을 내려놓습니다.

따라서 롤백값이 50이어야 두번째 발사부터는 "활을 드는 동작"을 생략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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