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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트 2 용병에 대한 정보 총망라 (+대표위원에 대한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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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병 공통



아이템/옵션 관련
용병은 '몬스터 회복 방지' 옵션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 옵션이 들어간 무기를 끼워줘봐야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강한 타격, 상처 악화, 조건부(타격시, 반격시…) 스킬 발동, 빠른 캐스팅·회복 속도, 저항력 등등은 용병에게 적용됩니다.
용병에게 치명적 공격(크리티컬·데들리 스트라이크)은 적용됩니다.
룬워드 대표위원(Delirium)의 대표위원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병이 착용한 아이템은 내구도가 닳지 않습니다. 에테리얼 아이템을 착용해도 내구도가 닳지 않습니다.
"-x% 적의 어쩌고 저항력에 대하여" 옵션은 용병에게 적용됩니다. 해당 원소의 데미지가 올라가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단, 본 캐릭터(고용주)에게는 아무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미디움, 헤비 계열의 갑옷은 용병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레벨 관련
같은 레벨의 용병이더라도 노말에서 고용한 용병의 스탯이 제일 높습니다. 그 다음이 나이트메어, 그 다음이 헬입니다. 따라서 용병을 고용할 땐 노말과 나이트메어에서 고용하도록 합시다.
용병의 레벨은 최대 98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용병이 레벨업을 하게 되면 용병의 최대 라이프가 올라가면서 체력이 전부 회복됩니다. 배틀 오더스, 오크 세이지의 효과를 받으며 장비에 붙은 라이프 관련 옵션이 모두 적용됩니다. 가끔 용병창에서 이유없이 라이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화면상의 오류일 뿐이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스킬 관련
용병 자체의 스킬은 시너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액트 3 아이언 울프 용병이 10레벨의 아이스 볼트와 10레벨의 아이스 블래스트를 익혔다면 두 개의 스킬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받게 됩니다.
충전된 스킬에 의한 시너지 효과 버그는 1.11버전 이후로 사라졌습니다. 본위브부츠를 신어 본스피어의 데미지를 비약적으로 올리던 행위를 근절한 덕이죠. 예를 들어 액트 3 아이언 울프 용병에게 20레벨 아이스 볼트가 충전된 아이템을 씌워준다고 해서 더 높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아닌 것입니다.
용병은 다음 옵션에 의해 스킬 레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스킬 증가
→+파이어 스킬
→+특정 스킬**
용병은 다음 옵션의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클래스 스킬(ex. +2 팔라딘 모든 스킬 증가)
→+스킬탭 (ex. +1 공격 오오라(팔라딘 전용))

그 외
용병은 힘, 민첩성 스탯만을 갖습니다. +생명력, +에너지는 효과가 없습니다. +라이프 옵션에 의해 라이프가 늘어날 수는 있으나, 용병은 마나를 갖지 않기 때문에 +마나 옵션은 소용이 없습니다.
용병은 마나를 갖지 않기 때문에 마나포션을 줘도 먹질 못합니다. 줘도 "고맙습니다"라고 말만 하고 갖다 버립니다. 용병은 스킬을 쓰는데 마나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액트 5 바바리안 용병은 본인의 체력을 완전히 회복시키는 데 16.4초가 걸리지만, 다른 용병들은 본인의 체력을 완전히 회복시키는데 41초가 걸립니다. 바바리안 용병의 회복력이 높은 탓입니다.
용병은 마을에 있더라도 독 데미지에 의해 죽을 수 있습니다.
용병에게 힐링 포션이나 활력 포션을 주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포션을 들어서 왼쪽 상단의 용병의 얼굴(초상화)에 갖다주기
→자신의 벨트에 있는 포션을 'Shift+숫자버튼' 단축키를 이용해 갖다주기
→자신의 인벤토리에 있는 포션을 'Shift+클릭' 단축키를 이용해 갖다주기
포션을 주듯 장비도 전해줄 수 있습니다. 장비를 들어서 용병의 얼굴에 갖다주면 알아서 입습니다. 이미 입고있는 상태라면 알아서 갈아입고 마우스 포인터에 자기가 입던 갑옷을 놓습니다. 즉, 용병의 수수께끼 갑옷과 자신의 갑옷을 스왑하고 싶을땐 O키를 눌러 용병창을 열어 귀찮은 짓을 할게 아니라 자기 갑옷을 용병의 얼굴에 갖다주면 되는겁니다. 그리고 수수께끼를 자기가 착용하면 되는 것이지요.
용병은 본 캐릭터의 '골드 획득량'과 '매직 찬스'의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용병이 200매찬, 본 캐릭터가 300매찬이라면 용병이 몬스터를 죽였을 때는 500매찬이 적용되고 본 캐릭터가 죽였을 때는 300매찬만 적용됩니다. 단, 용병의 골드 획득량은 5만 골드로 제한됩니다.


액트 2 타운가드 용병



주위 아군들에게 오오라를 공유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용병입니다.
스피어, 자벨린, 폴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전용 스피어는 착용할 수 없습니다. 재벌린을 착용했다고 해서 그걸 던지는건 아닙니다.
타운가드 용병의 잽은 2연타입니다***
블레시드 에임 오오라에 의한 공격등급 향상은 아마존의 페네트레이트 스킬과 배타적으로 작용합니다. 따로 논다는 뜻이죠.
타운가드 용병은 난이도와 종류에 따라 다른 오오라를 발현합니다.
노멀 / 헬
전투(Combat) : 프레이어
방어(Defensive) : 디파이언스
공격(Offensive) : 블레시드 에임
나이트메어
전투(Combat) : 쏜즈
방어(Defensive) : 홀리 프리즈
공격(Offensive) : 마이트
타운가드 용병의 '빠른 회복속도(패힛)' 브레이크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5프레임 : 0
14프레임 : 5
13프레임 : 9
12프레임 : 14
11프레임 : 20
10프레임 : 30
9프레임 : 42
8프레임 : 60
7프레임 : 86
6프레임 : 142
5프레임 : 280


자문자답 코너입니다.



Q : 프레이어가 메디테이션에 시너지로 작용한다고 해서 통찰력 룬워드를 쓰는 용병을 프레이어 용병으로 하라던데. 설명 좀 해주세요.

A : 좋은 질문입니다(?). 시너지는 적용됩니다. 먼저 메디테이션과 프레이어에 대해 알아봅시다.

프레이어 : 초당 체력 회복률 상승. 댓가로 일정량의 마나를 지속해서 지불함.
메디테이션 : 마나재생률 상승. 프레이어와의 시너지효과로 성능이 향상됨

만약, 프레이어의 순수 스킬레벨이 14이고 메디테이션의 스킬레벨이 15라면 메디테이션을 켰을 때 14레벨 프레이어를 동시에 켠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마나 재생과 더불어 체력 회복도 하는 셈이죠.

90레벨의 액트 2 용병의 프레이어 레벨은 18입니다. 여기에 17레벨 메디테이션이 붙은 통찰력, 인내 룬워드 갑옷과 유니크 데몬헤드(통칭 안다머리)를 착용했다고 가정하면 용병이 발현하는 오오라는 다음과 같습니다.

용병이 켜는 프레이어 : 18+2(안다머리) = 20레벨
통찰력에 의해 발현되는 메디테이션 : 17레벨
프레이어가 메디테이션에 주는 시너지 : 18레벨

마나 재생률은 700%향상(17레벨 메디테이션), 체력 회복률은 초당 46(18레벨 프레이어+20레벨 프레이어)이 됩니다. 프레이어의 효과를 거의 두 배로 늘려주는 효과를 갖고 있지요.


Q : 용병의 잽 레벨과 오오라 레벨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까?

A : Spirea가 제작한 용병 스탯 계산기를 활용합시다. -> Spirea의 용병 스탯 계산기(링크)


Q : 용병을 낮은 레벨부터 직접 키우는 것과 높은 레벨의 용병을 고용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까?

A : 없습니다. 용병의 힘, 민첩성, 라이프, 데미지, 공격등급 등등 모든 능력치는 레벨에 따라 정해져있습니다. 다음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용병의 능력치에 대한 도표



주석



*룬워드 대표위원의 '50레벨의 대표위원 스킬'

The Amazon Basin의 회원인 Maxx Power가 저술한 글을 번역하였습니다.

대표위원에 대한 모든 의문점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여기에 여러분이 원하는 답이 없다면 댓글로 올려주세요. 제가 답변하지 않더라도 다른 분께서 답변해주시리라 믿습니다.

대표위원
지속시간 : 1분
달리기/걷기 속도 : 33% 빠르게
공격 속도 : 33% 상승
(역자 주 : 스킬에 의한 ΔEIAS 보너스가 33%. 쉽게 말해 33% 공속 증가 옵션이 붙은 파나타시즘을 생각하면 됩니다.)
다른 동작들(패힛, 블럭, 캐스팅 등등) : 33% 빠르게

제한되는 스킬
다음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스킬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 공격(일반 공격), 언서먼
- 모든 드루이드 소환 스킬
- 아마겟돈
- 워울프, 워베어 (대표위원 스킬이 발동된 후에 워울프, 워베어로 변신하면 그냥 인간 형태로 돌아오게 됩니다.)
- 'Rogue' 스킬(?)(밑 참고)

☆오오라 : 변신중에도 모든 오오라는 적용됩니다. 아이템에 의해 발현되는 오오라나 팔라딘이 직접 켜는 오오라를 포함합니다. 모든 오오라는 평상시처럼 적용됩니다. 드루이드 소환물에 의한 오오라나 바바리안의 함성, 베넘, 페이드, 버스트 오브 스피드도 마찬가지입니다.

☆패시브 스킬 : 변신중에도 모든 패시브 스킬은 적용됩니다. 단, 드루이드의 변신술 스킬은 대표위원에 대한 라이프 보너스나 지속시간 보너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Q : 1레벨 대표위원과 50레벨 대표위원의 차이는 뭔가요?

A : 레벨은 상관없습니다. 1레벨이던 50레벨이던 1000레벨이던 성능은 모두 같습니다. 그냥 50이란 숫자가 좋아보이는듯해서 그렇게 만들어놓은 것 같습니다.

Q : 다른 동작들의 속도가 33% 빨라진다고 했는데 닷지, 어보이드, 이베이드의 회피 속도도 빨라지나요?

A : 아닙니다. 어떤 조건에서든지 회피 속도는 무조건 8프레임입니다.

Q : 액트 2 용병이 변신하게 되면 오오라를 발현하지 못하게 되나요?

A : 변신 전에 오오라를 발동하고 있었다면 변신 후에도 계속 그 오오라를 발현합니다. 용병 종류에 따른 고유 오오라는 죽지 않는 한 계속 발현한다. 단 변신 후에는 잽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 로그 용병은 변신 후에도 공격을 합니까?

A : 네. 다른 용병들은 변신 후에 자신들의 고유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제한당하지만 로그 용병은 콜드, 파이어 공격(콜드 애로우/파이어 애로우)을 합니다.

Q : 액트 3 용병은 변신 후에도 공격을 합니까?

A : 네. 그런데 인공지능이 매우 딸려서 그런지 공격하는 꼴을 못봅니다. 근데 고의적으로 몬스터들을 피해다니기 때문에 공격을 받는 일도 없습니다.

Q : 액트 5 용병은 변신 후에도 공격을 합니까?

A : 물론입니다. 스턴이나 배쉬는 사용하지 못하지만 공격을 합니다.

Q : 만약 장비에서 고유 스킬을 얻어올 경우, 변신 후에도 작동합니까?
(역자 주 : 예를 들어 수수께끼를 착용하면 텔레포트 스킬이 생기는데 변신 후에 그 텔레포트를 사용할 수 있느냐)

A : 위에서 언급한 예외를 제외한 모든 스킬은 제한됩니다.

Q : 변신 후에도 '100% 기회로 어쩌고 스킬 발동(당신이 죽은 경우)' 옵션은 적용됩니까?

A : 안됩니다. 다만 워울프나 워베어처럼 체력이 0이 되면 1의 체력을 남기고 인간형으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Q : 변신 후에도 타운 포탈 스크롤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 네

Q : 변신 후에도 NPC에게 치료를 받아 인간형으로 되돌아올 수 있습니까?
(역자 주 : 아카라, 파라, 올머스, 자멜라, 마라)

A : 안됩니다. 워울프나 워베어와 같은 변신 상태로 취급받습니다. 대표위원 상태를 풀려면 액트를 이동하거나 포탈에 들어가야 합니다.

Q : 변신을 하면 내 캐릭터의 데미지는 어떻게 됩니까? 설마 스티지언 돌의 데미지처럼 되나요?

A : 아닙니다. 대표위원으로 변신 중에는 일반 공격시의 데미지가 캐릭터의 데미지가 됩니다(일반 공격 딱 하나만 허용하기 때문에). 변신 했다고 데미지가 오르거나 내려가진 않습니다.

Q : 변신하면 동작이 빨라진다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A : 좀 어려운 내용입니다. 공격 속도 증가는 스킬에 의한 ΔEIAS가 33% 증가한다는 얘기이며 다른 동작은 프레임이 33% 줄어든다는 얘기입니다. 파나타시즘 오오라에서 설명하는 '공격 속도 증가'가 바로 ΔEIAS를 얘기하는 것이니 33% 공속 증가 옵션이 붙은 파나타시즘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Q : '~% 기회로 어쩌고 스킬 발동' 옵션은 변신 후에도 적용되나요?

A : 당연합니다. 물론 대표위원 스킬 자체도 해당됩니다. 대표위원으로 변신한 상태에서 대표위원 스킬이 발동하면 인간형으로 되돌아옵니다.

Q : 변신 하기 전에 발동한 방어 스펠(본 아머, 사이클론 아머 등등)은 변신 후에도 남아있습니까?

A : 네. 변신 하기 전에 발동했다면 변신 후에도 남아있습니다. 단 변신 후에는 예외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제한당하므로 주의하세요.

Q : 변신 후에는 스킬이 제한당한다고 했는데, 변신 후에도 미리 소환한 쉐도우 워리어는 본 캐릭터가 배운 스킬을 사용하나요?
(역자 주 : 쉐도우 워리어는 본 캐릭터가 배운 스킬을 사용함)

A : 네

Q : 대표위원 룬워드로 아이언 골렘을 만들면 대표위원 스킬이 발동될 수 있나요?

A : 아이언골렘도 마찬가지로 대표위원으로 변신하게 됩니다. 33% 공속 증가같은 성능 향상도 적용됩니다.

Q : 변신 후에도 라이프/마나 흡수 옵션은 적용되나요?

A : 네

Q : 변신 후에도 방어율에 따라 블럭이 가능한가요?

A : 네

Q : 폭발 화살 발사 옵션이 붙은 활을 사용할 경우 변신 후에도 이 능력이 남아있나요?

A : 아닙니다. 원거리 무기를 착용하고 대표위원으로 변신한 경우 데미지는 그대로 보존되지만 사정거리는 1로 줄어듭니다. 물론 폭발 화살 발사와 같은 옵션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Q : 트랑울 세트를 착용함으로써 대표위원 스킬을 취소할 수 있나요?

A : 네

Q : 여러 프레임에 걸쳐 공격하는 스킬이 대표위원을 발동할 수 있게 하나요?

A : 네. 변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변신하기 전까지 파이어월 위에 서있는 것입니다. 운이 없으면 대표위원이 두 번 발동해 변신하자마자 풀리겠지만 말이죠.

**용병에게 보너스가 되는 특정 스킬

액트 3 용병에게 유니크 더스크 슈라우드(오르머스 로브, 통칭 신교복)을 입히게 되면 그 갑옷에 있는 스킬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소서리스 전용이라고 쓰여져 있어도 적용이 됩니다. 단 블리자드나 메테오 처럼 용병이 애초에 쓰지 않는 스킬들은 쓰지않습니다.

액트 5 용병은 바바리안 전용 헬름에 붙은 +배쉬 또는 +스턴 옵션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1.10버전 이후로 바바리안 전용 헬름에 이런 스킬이 붙는 경우는 거의 없어졌습니다만 아주 가끔 헬름에 붙어나옵니다.

***용병의 잽 프레임에 대한 생각

크로스보우의 3.5프레임 스트레이프는 네 가지로 나뉩니다. 개중 두 가지는 두번째 화살만 3프레임이고 나머지는 4프레임인데도 3.5프레임이라고 불리는 형편없는 3.5프레임 스트레이프입니다. 나머지 두 가지는 3프레임과 4프레임을 번갈아 쏘는 진정한 3.5프레임 스트레이프입니다.

그래서 5.5프레임 잽도 몇 가지 경우로 나뉘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용병의 잽은 2연타이기 때문에 단 한 가지 경우밖에 나올 수 없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의 공격이 짧던 뒤의 공격이 짧던 어차피 2연타이기 때문에 무의미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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