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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로군 2020.03.26 17:08
    자료출처:옆동네 선형동물이란분의 연구 글입니다. 참고하세욧



    안녕하세요 아시아3의 선형입니다.

    전에 정보강좌란에 달리기속업정보1편을 올렸습니다만 너무 어렵고 설명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저조차 쓰고선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예제를 추가하고, 훨씬 쉽게 다시 썼습니다. 거기에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꼼수편]까지 추가했습니다. 자세한 달리기 공식을 알 고 싶은 분은 [달리기 속도 공식]을 참고하세요. 하지만 급한 분은 [달리기속업 꼼수편]을 보시길 바랍니다.
    (ctrl+f로 검색하시면 좋습니다.)


    <1> [달리기 속도 공식]

    1. ※공식

    EffectiveRunSpeed = BaseRunSpeed + BaseWalkSpeed * (Skill_FRW / 100 + [Item_FRW * 150 / (Item_FRW + 150)] / 100 + Armor_Speed / 100)

    Charge Speed = 9 yards/s * (1 + Skill_FRW / 100 + Armor_Speed / 100)


    여기서
    BaseRunSpeed = 캐릭터의 기본 달리기 속도 (6 야드/s)
    BaseWalkSpeed = 캐릭터의 기본 걷기 속도 (4 야드/s)
    Skill_FRW = 스킬의 의한 증가분 ( ex> 팔라딘의 [비거], 바바리안의 [인크리즈드 스피드], 어쌔신의 [버스트오브스피드] )
    Item_FRW = 아이템에 의한 증가분 ( 신발, 뚜껑, 갑옷, 아뮬, 참 등등이 모두 여기 속합니다.)
    Armor_Speed = 갑옷의 무게(Light/Medium/Heavy)에 따른 감소폭입니다.

    charge Speed = 팔리딘의 [차지]의 속도입니다. (9 야드/s)


    즉, [총 달리기 증가] = [기본 달리기 속도] + [기본 걷기 속도]*([스킬에 의한 달리기 증가]/100 + {[아이템에 의한 달리기 증가]*150 / [아이템에 의한 달리기 증가] +150 )} / 100 + [아머스피드에 의한 감소]/100)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Skill_FRW 와 Armor_Speed

    Skill_FRW는 말 그대로 스킬에 의해 증가되는 속도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보죠. 14레벨의 비거는 40% 달리기 속도 증가 옵션이 붙어 있습니다. 이것을 공식에 넣으면 -> speed = 6 + 4( (40 / 100) + 0 )이므로 즉 6 + 1.6 = 7.6 의 달리기 속도가 나옵니다.
    하지만 Skill_FRW는 Item_FRW과 비교해 매우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Item_FRW의 40% 증가는 1.24, 즉 7.24 프레임입니다. Item_FRW은 패널티가 적용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Skill_FRW은 패널티가 없습니다!

    Armor_Speed는 아머의 무게(Light/Medium/Heavy)에 따른 감소폭을 말합니다. 각 갑옷의 무게는 아이템 정보란에 가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light갑옷,방패의 Armor_Speed는 0 입니다. (패널티가 전혀 없습니다. 무시해도 좋습니다.)
    Medium armor = -5
    Medium shield = -5
    Heavy armor = -10
    Heavy shield = -10

    ※ Armor_Speed는 갑옷 + 방패의 합입니다.

    즉 갑옷의 타입에 따라 달리기 속도가 감소함을 알 수 있으며 특히 charge의 경우 더욱 급격히 감소함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예시를 2개 들어보겠습니다.

    아마존(달리기 속업 150%, Medium 갑옷/Medium 방패 ) =>
    speed = 6 + 4( 0 + { (150*150) / (150+150) } /100 + (-10)/100 ) = 6 + 4( 0.75 + ( -0.1 ) = 6 + 2.6 = 8.6 야드/s

    이 수치는 아마존이 light계열 갑옷을 입을 경우와 차이가 납니다. light 계열의 경우는 speed = 6 + 3 = 9 야드/s 이므로 light 계열과 Medium 계열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팔라딘(달리기속업 100%, 비거 40%, heavy 갑옷/Heavy 방패 ) =>
    speed = 6 + 4( 40/100 + { (100*150) / 100+150) } / 100 + (-20)/100 ) = 6 + 4(0.4 + 0.6 + ( -0.2)) = 6 + 3.2 = 9.2 야드/s

    Charge speed = 9 * ( 1 + 40/100 + (-20)/100 ) = 10.8 야드/s


    3. 각종 효과에 의해 감소되는 수치들

    ① 얼음계열 공격에 얼어버리는 경우.
    Item_FRW와 Skill_FRW가 50% 감소합니다. 그 결과 달리기/걷기 속도는 -2 야드/s 가 적용되고, 차지 속도는 -4.5 야드/s

    가 적용됩니다.

    ② 슬로우 타겟(slow target)에 의해 감소되는 경우.
    이 경우는 슬로우타겟의 %에 의해 감소합니다. 슬로우 타겟의 MAX는 50%이며, [Fast Casting]에는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③ 홀리 프리즈 오라(Holy Freeze aura)에 의해 얼어버리는 경우.
    Item_FRW와 Skill_FRW가 홀리 프리즈 오라의 slow %의 정도에 따라 감소합니다.
    달리기/걷기 속도 = [홀리 프리즈 오라의 slow %] × 0.04 야드/s
    차지 속도 = [홀리 프리즈 오라의 slow %] × 0.09 야드/s


    이제 어떤 식으로 계산이 되는지 아시겠나요?
    하지만 이렇게 봐도 쉽지는 않습니다. 저도 좀 심하게 헷갈려하는 중입니다. 특히 각종효과에서 감소되는 수치들은 너무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안당하는 게 최선입니다. 당하면 반정도 느려진다- 고 보는게 제일 편할겁니다^^




    <2> [달리기속업 꼼수편]


    그런데 솔직히 너무 어렵죠? 달리기는 반드시 이런 공식에 의존해야하느냐?! 절대 아닙니다!!!

    ☆무지 편한 길이 있습니다. 위의 글은 정석을 알려드리는 것이라면 이젠 [꼼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정말 덧셈뺄셈만 하면 누구나 쓸 수 있을만큼 편합니다^^


    ①(아이템에 의한) 달리기 증가

    아이템/참에 의한 달리기 증가 % / 총 달리기 증가
    0 % +0.00
    5 % +0.16
    10 % +0.36
    15 % +0.52
    20 % +0.68
    25 % +0.84
    30 % +1.00
    35 % +1.12
    40 % +1.24
    45 % +1.36
    50 % +1.48
    55 % +1.60
    60 % +1.68
    65 % +1.80
    70 % +1.88
    75 % +2.00
    80 % +2.08
    85 % +2.16
    90 % +2.24
    95 % +2.32

    100 % +2.40
    105 % +2.44
    110 % +2.52
    115 % +2.60
    120 % +2.64
    125 % +2.72
    130 % +2.76
    135 % +2.84
    140 % +2.88
    145 % +2.92
    150 % +3.00
    155 % +3.04
    160 % +3.08
    165 % +3.12
    170 % +3.16
    175 % +3.20
    180 % +3.24
    185 % +3.28
    190 % +3.32
    195 % +3.36

    200 % +3.40
    205 % +3.44
    210 % +3.48
    215 % +3.52
    220 % +3.56
    225 % +3.60
    230 % +3.60
    235 % +3.64
    240 % +3.68
    245 % +3.72
    250 % +3.72
    255 % +3.76
    260 % +3.80
    265 % +3.80
    270 % +3.84
    275 % +3.88
    280 % +3.88
    285 % +3.92
    290 % +3.92
    295 % +3.96

    위의 수치들은 스킬을 제외하고 갑옷과 방패가 Light라는 기준(즉, 패널티가 없을 경우)에서의 달리기 증가를 보여줍니다.

    즉 총 달리기 증가가 100%이면, 2.40 야드/s 빨라졌다는 겁니다.

    여기에 갑옷과 스킬은 이런 식으로 적용됩니다.


    ②갑옷 패널티

    (아이템에 의한) 달리기 증가에서 빼주시면 됩니다.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Medium 갑옷 -0.2 야드/s (차지는 -0.45 야드/s )
    Medium 방패 -0.2 야드/s (차지는 -0.45 야드/s )
    Heavy 갑옷 -0.4 야드/s (차지는 -0.9 야드/s )
    Heavy 방패 -0.4 야드/s (차지는 -0.9 야드/s )

    즉, Medium갑옷을 입으면, 달리기 증가에서 -0.2를 해주시면 됩니다.


    ③스킬 증가치
    스킬에 의한 증가분은 스킬의 %에 0.04를 곱하면 됩니다. 식으로 표현하면-

    스킬 증가분 × 0.04

    입니다. 이 수치를 달리기 증가에 더해주면 됩니다.

    ex) 40%비거 -> 40 × 0.04 = 1.6


    ④ 총 정리

    총 스피드 = (아이템에 의한)달리기 증가 + 스킬 증가치 - 갑옷 패널티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은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럼 모두 즐겁게 자신의 달리기를 측정(?)해보세요~


    글쓴이: 선형동물
    쓴 날 : 2005/12/20
    참고문헌: http://www.diabloii.net/items/modifiers/fastrw.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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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시미 2020.03.29 10:44
    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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