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딘 디아블로2 PK유저 꼭 알아야하는 본스피릿고샷의 원리 [Diablo2]

https://youtu.be/eSOhpsftLWg

본스피릿 스킬의 성질과 고샷의 원리가 궁금해서 여러곳에서 검색을 시도 해 봤지만, 특별한 정보를 찾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경험과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본스피릿스킬의 성질과 고샷의 원리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본스피릿의 성질과 고샷의 원리, 그리고 허상

본스피릿 고샷은 어떠한 원리로 상대에게 보이지 않는 것일까요?

또한 화면에서 상대가 분명 본스피릿에 맞은 것 같았는데 피가 달지 않는 경우가 있고,

반대로 화면에서 상대가 본스피릿에 맞지 않은 것 같았는데 상대는 피가 달면서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들은 무엇 때문에 그런 것 일까요? 지금부터 본스피릿스킬의 성질과 고샷의 원리, 그리고 허상에 관해서 한번 알아봅시다.

*차례*

1. 본스피릿이란

2. 본스피릿의 사거리

3. 본스피릿의 지속시간

4. 본스피릿의 유도성

5. 본스피릿의 고샷원리

1. 본스피릿이란

본스피릿 스킬은 네크의 포이즌본스펠 스킬계열에서 독넥스킬 제외 나머지 주공격 매직스킬 3가지(스피릿,스피어,티스) 중 하나입니다.

이 매직데미지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장점이자 강점은 바로 리듀셋팅이나 흡수셋팅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원거리 매직데미지의 성질이 본넥을 팀피에서 강력한 킬케릭으로 자리잡게 해주었습니다.

타케릭의 대표적인 매직데미지로는 팔라딘의 해머스킬이 있습니다.

[본넥의 주공격 스킬 3가지의 특징]

본스피릿 = 강한 데미지와 느린속도를 가지고 유도성을 가진 장거리공격

본스피어 = 강한 데미지와 빠른속도를 가지고 직선으로 향하는 중거리공격

티스 = 약한 데미지와 빠른속도를 가지고 부채꼴로 퍼지는 단거리공격

본스피릿 스킬의 장점은 긴 사거리와 함께 유도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 본스피릿의 사거리와 유도성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 본스피릿의 사거리

마우스 커서를 화면 모서리 끝에 두고 날렸을 때와 네크 발 아래 두고 날렸을 때의

본스피릿 사거리비교 영상입니다. 둘 다 같은 위치에서 쏘아 보았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화면 모서리 끝에 두고 본스피릿을 쏘았을 때는 마을 벽면 위치까지,

네크 발 아래 두고 쏘았을 때는 마을 입구의 횃불 위치까지 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본스피릿의 사거리는 마우스 커서를 어디에 두고 쏘느냐에 따라 약 1.5배의 사거리 차이가 난다]

3. 본스피릿의 지속시간

이번에는 본스피릿이 살아있는 지속시간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마우스커서의 위치를 달리하여 본스피릿을 쏜 후 소멸되는 지점까지의 시간

마우스커서를 모서리 끝에 찍었을 때 = 약 8초

마우스커서를 가쪽 끝에 찍었을 때 = 약 7.2초

마우스커서를 발 아래 찍었을 때 = 약 5.6초

역시나 모서리 끝에 두었을 때 사거리가 긴 만큼 생존시간 또한 가장 길었습니다.

근데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이 들었습니다!

마우스커서위치와 본스피릿 생존시간에는 어떠한 연관성이 있을까?

멀리 찍으면 멀리 나간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마우스커서를 멀리 찍은 것이 본스피릿의 생존시간과는 어떠한 연관성을 가질까요?

그래서 본스피릿을 쏜 순간부터 화면에 마우스커서를 찍은 위치까지 스피릿이 가는 시간을 따로 체크해 보았습니다.

마우스커서를 모서리 끝에 두었을 때 본스피릿이 마우스커서까지 가는 시간 = 약 2.4초

마우스커서를 가쪽 끝에 두었을 때 본스피릿이 마우스커서까지 가는 시간 = 약 1.6초

흥미로운 사실은 마우스커서를 발 아래 두고 본스피릿을 쏜 후 본스피릿이 소멸되는 시간까지를 본스피릿의 기본생존시간으로 보고,

케릭에서 마우스커서를 찍은 거리까지 본스피릿이 이동하는 시간을 더하면 총 본스피릿 생존시간과 일치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통해 본스피릿의 생존시간은 마우스커서를 찍은 위치부터 약 5.6초 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케릭에서 마우스커서를 찍은 위치까지의 날아가는 본스피릿의 생존 시간은 덤인 되는 것이었습니다.

본스피릿은 생존시간은 약 5.6초! 케릭에서 마우스커서를 찍은 위치까지의 생존 시간은 덤!

[본스피릿의 지속시간]

네크의 발앞에 마우스커서를 찍었을 때 약 5.6초

가쪽에 마우스커서를 찍었을 때 약 7.2초 (기본시간 5.6초 + 본케릭부터 가쪽까지 1..6초)

모서리 마우스커서를 찍었을 때 약 8초 (기본시간 5.6초 + 본케릭부터 모서리까지 2.4초)

4. 본스피릿의 유도성

팀피나 대전을 하다보면 상대를 따라가는 스피릿과 상대를 따라가지 않는 스피릿이 있습니다.

본스피릿의 유도성은 어떻게 발동 되는 것일까요?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본스피릿의 유도성 발동 범위 - 상대가 화면 사이드 끝에 위치 했을 때]

스샷에 보이는 마우스 커서 위치는 본스피릿이 유도성을 가지고 팔라를 공격하기 시작하는 지점이며

이 지점들은 일정한 범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스피릿의 유도성 발동 범위 - 상대가 화면 사이드 중간 위치 했을 때]

유도성을 가지는 일정한 범위는 상대케릭과 반대 방향으로 쏘더라도 일정한 범위 안에 들어가 있다면

그 유도성은 유효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본스피릿의 유도성 발동 범위 - 상대가 화면 모서리 끝에 위치 했을 때]

상대와 같은 방향으로 쏜다고 해서 모든 본스피릿이 유도성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방향이라도 네크와 가까운 지점에서는 범위 안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본스피릿의 유도성이 발동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우스커서 위치 고정일 때 본스피릿 유도성 범위]

아래 스샷에서 본스피릿은 네크의 바로 앞 두 케릭은 그냥 지나치게 됩니다.

따라서 본스피릿은 쏜 직후부터 유도성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마우스를 찍은 위치에서 일정한 원형 안에 상대가 있거나

또는 그 안으로 상대가 들어올 때 유도성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험을 통해 본스피릿은 항상 유도성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조건 안에서 유도성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상대와의 일정한 각도 안에 마우스커서를 찍어야 유도성 발동.

상대의 일정한 범위 안에 마우스커서를 찍어야 유도성 발동.

마우스커서를 찍은 일점 범위 안으로 상대가 근접해야 유도성 발동.

(물론 상대케릭을 직접 찍는 경우는 처음부터 유도성을 가집니다)

5. 본스피릿의 고샷원리

[고샷. 고스트샷이란]

고샷. 고스트샷이란 말 그대로 고스트(유령)을 뜻하며, 상대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공격으로 데미지를 입히는 샷을 말합니다.

본스피릿의 고샷과 유사한 공격으로는 햄딘의 해머고샷, 아마의 고샷 등이 있습니다.

고샷의 원리에 대해서 알고 싶었지만 설명해주는 분이나 또는 그와 관련해서 정확한 설명글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고샷에 대한 정보를 물어봤더니, 마우스커서를 화면 가쪽에 두고 멀리 쏘는 것 정도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실험을 통해 고샷의 원리를 찾아보았습니다.

고샷이라는 것은 결국 상대에게 보이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지점, 어떤 상황에서 시작되는 것인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네크화면과 팔라화면의 비교를 통한 고샷원리]

[본스피릿고샷 - 네크화면]

본스피릿2방을 쏜 후, 네크를 미니맵상에서 팔라가 보이지 않는 위치로 이동 후, 다시 쏨.

https://youtu.be/LCBOYlbq1so

[본스피릿고샷 - 팔라화면]

팔라의 화면에서는 처음 맞은 2방은 화면에서 보였으나 미니맵상에서 네크가 사라진 이후부터 고샷적용

https://youtu.be/Ru3UzExuzME

거리와 위치를 변경하면서 본스피릿을 쏴 본 결과

[네크로맨서 본스피릿 고샷의 원리]

(1) 고샷이란 미니맵상에서 상대의 위치가 보이지 않는 지점부터 고샷

미니맵에서 상대의 위치(네임)가 보이지 않는 시점부터 쐇던 본스피릿은 정확하게 상대 화면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다시 반 발짝 앞으로 와서 미니맵상에서 상대위치가 보이는 위치에서 쐈더니 본스피릿은 상대 화면에 다시 나타났습니다.

(2) 이동중 사라지는 것이 아닌 쏜 순간부터 상대에게 보이지 않는 것이 고샷

그렇다면 고샷을 처음부터 보이지 않는 것일까? 아니면 이동 도중 사라지게 되는 것일까?

이것을 알아보기 위해 네크가 고샷을 쏜 이후 상대케릭을 네크케릭 쪽으로 빠르게 텔로 이동시켜 보았습니다.

그 결과 상대케릭이 네크케릭쪽으로 이동하는 동안 화면상에는 샷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것을 통해 고샷은 쏜 시점(상대가 미니맵상에 보이지 않는 지점)부터 상대화면에는 하나도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마우스커서를 화면 가쪽이 아닌 케릭의 발아래 두고 쏘아도 고샷

고샷은 꼭 화면의 가쪽으로 마우스 커서를 대고 쏳아야 고샷일까? 이것도 바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미니맵상 상대가 보이는 위치에서 화면외곽에 마우스커서를 대고 쏘았습니다. 본스피릿은 상대의 화면에 보였습니다.

이와 반대로 미니맵상에 상대가 보이지 않는 위치에서 마우스커서를 네크의 발 앞에 두고 쏘아보았습니다.

상대의 화면에서는 스피릿이 보이지 않은 고샷의 상태로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마우스커서를 발 앞에 두고 쏘더라도 상대가 미니맵상 보이지 않는 위치에서 쏘았다면 고샷이 됩니다.

본스피릿 고샷의 원리에 대해서 정리해 보자면

고샷은 미니맵상에서 상대의 위치가 표시되지 않은 시점에서 쏘았던 모든 샷에 적용되며

이것은 쏜 순간부터 상대의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게 된다.

*이 성격은 본스피릿 뿐만 아니라 본스피어와 티스 스킬에도 모두 적용 된다.

[본스피릿스킬 요약 정리]

1. 본스피릿이란 = 긴 사거리와 함께 유도성을 가지고 있으며, 리듀셋팅이 없다는 강점을 가진 매직데미지 스킬.

2. 본스피릿의 사거리 = 본스피릿의 사거리는 마우스 커서를 어디에 두고 쏘느냐에 따라 약 1.5배의 사거리 차이가 남.

3. 본스피릿의 지속시간 = 본스피릿은 마우스커서를 찍은 위치부터 약 5.6초 생존. 본케에서 찍은 위치까지의 시간은 덤.

4. 본스피릿의 유도성 = 상대의 일정 범위 안에 마우스커서를 찍거나, 찍은 위치의 일정 범위안으로 상대가 근접해야 발동.

5. 본스피릿의 고샷원리 = 마우스커서 위치가 아닌 미니맵상 상대의 위치가 표시되지 않은 지점에서 쐇던 모든 샷에 적용.

아이딘의 디아블로2 이야기

AIDIN - Diabl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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